폐경은 여성의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노화로 배란과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때 나타난다. 이때 우리 몸의 변화와 호르몬으로 치료하는 법들을 알아보자.
폐경이란
폐경이란 보통 여성의 월경이 완전히 멈추는 시기이다. 보통 40~45세에서 시작되어 진행된다. 이때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서 배란과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평생 400번이 넘는 생리를 하는 동안 난소는 노화되고, 난포가 모두 사라진다. 이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더 이상 분비되지 않는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다. 특히 여성의 성적 발달과 성장에 꼭 필요한 성 호르몬인데 사춘기에 접어든 여성의 2차 성장을 돕는다. 또한 배란된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되면 에스트로겐은 임신기간 동안 또 다른 배란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 모유생성과 분비를 조절한다. 폐경이 시작되는부터 약 1년까지 폐경이행기 즉 갱년기라고 부른다. 갱년기는 성성숙기에서 노년기로 넘어갈 때 발생한다. 보통 개인차가 있는데 이 시기에는 보통 안면홍조, 두통, 현기증 , 이명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간뇌의 자율신경중추의 작용으로 자율신경계의 실조를 일으킨다. 혹은 갑상선 호르몬에도 영향을 받아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보통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특징적이다. 증상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른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폐경이 시작될 때 우리 몸의 변화
보통 40대 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점이 폐경이 진행된다. 이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을 뷸규칙한 생리주기이다. 또한 여성 호르몬이 낮아지면서 급성 여성호르몬 결핍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안면홍조와 발한 한 그리고 우울증과 피로감, 불안감, 기억력 장애가 동방 되기도 한다. 또한 주로 밤에 잠에 들기 어려운 불면증인 수면장애가 나타난다. 이런 여성호르몬 결핍증상들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1~5년 정도 지속될 수 있다.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으로는 다섯 가지가 있다. 생리량이 변하거나 주기가 달라지는 경우, 두 번째 얼굴이나 목 등 몸에서 열이 나거나 붉어지는 경우, 세 번째 저녁에 땀이 나거나 더 피로하고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느끼는 경우, 네 번째 질이 건조하고 얇아지면서 성관계 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그리고 뼈가 약해지면서 키가 줄어 들고 골다공증이 발생할 경우 폐경을 의심해봐야 한다. 폐경을 한 후 되게 신체적인 질병과 함께 사회적 활동에 제약을 받아 삶의 질이 급격하게 저하되기 때문에 몸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호르몬 치료를 알아보자
호르몬치료는 폐경을 치료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가장 이상적인 치료시기는 폐경이 거의 시작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때이다. 호르몬 치료는 효능은 여섯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안면홍조를 치료하고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 두 번째로는 정신적 증상이 호전된다. 세 번째로는 근골격계, 비뇨생식계 등 요실금이나 질염 등의 증상들을 치료하고 질점막의 탄성을 유지하게끔 도움을 준다. 네 번째로는 피부 및 유장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섯 번째로는 골다공증의 골소실을 예방한다. 마지막으로는 대장암이나 직장암의 발생을 낮추는데 기여한다. 하지만 이러한 호르몬 치료에도 부작용은 있다. 크게는 네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로는 유방암과의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경우 유방암의 발생 빈도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는 자궁내막암과의 관계이다. 세 번째로는 고혈과의 관계이다. 호르몬 치료는 혈압에 영향을 크게 주지는 않지만, 가끔 소수의 사람들 게는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검사보고가 있기 때문에 혈압의 질병이 있는 여성이라면 자가체크를 통해 수시로 혈압을 체크해 주는 것을 권장한다. 네 번째로는 심혈관과의 관계이다. 호르몬 치료를 오랫동안 한다면 심혈관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만약에 심혈관 질환을 겪었던 여성들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
댓글